오늘날 3D 모델은 게임, 건축, 엔지니어링,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콘텐츠 생성의 필수 구성 요소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3D 모델의 생성, 공유 및 조회는 보통 표준 포맷이 없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와 플랫폼은 독점적인 형식을 사용해 왔기 때문에 호환성 문제, 파일 크기 제한 및 별도 프로그램 설치 등으로 접근성이 제한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2015년이 되어서야 컴퓨터 그래픽 산업의 주요 회사들이 모인 연합인 크로노스 그룹은 glTF (GL Transmission Format) 3D 모델 형식의 1.0 버전을 릴리즈했습니다. 현재는 2.0버전이 릴리즈되어 glTF는 웹, 모바일 및 데스크탑 플랫폼에서 3D 모델을 공통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오픈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glTF의 주요 기능과 3D 콘텐츠 생성 및 배포에 대한 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glTF 포맷의 개요
glTF는 3D 모델을 압축된 이진 형식으로 저장하고 웹, 모바일 및 데스크탑 플랫폼에서 쉽게 전송하고 로드할 수 있는 파일 형식입니다. 3D 장면을 기술하는 JSON (JavaScript Object Notation) 파일과 지오메트리, 재질 및 텍스처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 이진 파일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데이터 분리는 인터넷을 통한 3D 콘텐츠의 효율적인 전송과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합니다.
핵심 기능 및 이점
glTF는 게임, 가상 및 증강 현실, 건축 시각화 및 산업 디자인 등 다양한 3D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스켈레톤 애니메이션, 모핑, 물리 기반 렌더링 (PBR) 재질 및 텍스처 압축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glTF는 확장 및 사용자 정의가 쉬운 JSON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이진 버퍼를 제공하는 모듈식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개발자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기능과 규격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서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glTF의 장점
접근성
glTF는 플랫폼이나 소프트웨어와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개방된 표준입니다. 이로 인해 다른 플랫폼 및 기기 간에 3D 모델을 쉽게 공유 및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성 덕분에 glTF가 3D 콘텐츠 생성 및 배포를 위한 보편적인 형식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효율성
glTF는 압축 및 효율성을 고려해 설계되었으므로 3D 모델이 빠르게 전송 및 로드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속도가 느리거나 또는 제한된 대역폭 연결에서도 빠른 로딩 속도와 부드러운 성능을 기대하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상호 운용성
glTF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과 호환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기존 워크플로우 및 파이프라인에 쉽게 3D 모델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용이 많이 드는 서로 다른 형식 간의 변환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고품질
glTF는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재질 및 텍스처 압축과 같은 고급 기능을 지원하여 고품질 3D 렌더링 및 현실적인 조명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는 게임 및 건축 시각화와 같이 고품질 3D 그래픽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입니다.
실시간 렌더링
glTF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게임 및 가상 현실과 같은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실시간 렌더링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glTF의 이진 형식은 저전력 기기에서도 효율적인 3D 콘텐츠 로딩과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성능과 효율성이 중요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입니다.
텍스쳐 압축
glTF의 또 다른 이점은 텍스처 압축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파일 크기가 3D 모델의 성능 및 로딩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합니다. glTF의 텍스처 압축은 더 빠른 로딩 속도와 부드러운 성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확장성
또한 glTF는 다양한 확장 기능을 지원하므로 필요에 따라 추가 기능과 규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HR_lights_punctual 확장 기능은 게임 및 건축 시각화에서 자주 사용되는 포인트, 스폿 및 방향성 라이트 지원을 제공합니다. KHR_draco_mesh_compression은 3D 메시의 압축을 지원하여 모바일 기기와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유용합니다. 이러한 확장 기능은 개발자가 자신의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glTF를 사용자 정의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glTF의 적용
최근 몇 년간 glTF를 적용한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Unity, Unreal Engine, Three.js, Babylon.js, Facebook, Microsoft 등 다양한 주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에서 glTF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넓은 지원은 glTF가 3D 콘텐츠 생성 및 배포를 위한 보편적인 형식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결론
glTF는 강력하고 유연한 형식으로 인해 3D 콘텐츠 생성 및 배포의 표준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개방성 및 상호 운용성, 실시간 렌더링, 텍스처 압축 및 확장성 지원 등을 결합한 glTF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3D 포맷으로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3D 모델의 사용이 산업 전반에 걸쳐 확대되는 가운데, glTF는 디지털 콘텐츠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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